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흉통 있다고 모두 협심증 아니야∙∙∙협심증과 헷갈리는 질환 3
    카테고리 없음 2020. 3. 5. 09:18

    흉통 있다고 모두 협심증이 아니∙ ∙ ∙, 협심증과 분간할 수 없는 질환 3


    >


    대한 심장 학회 2019.03.04.09:01


    >


    협심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이다. 협심증 흉통은 전방의 가슴 중간이 쥐어짜는 것처럼 아프고 왼쪽 어깨 쪽으로 통증이 퍼집니다. 그렇다고 해서 흉통이 있다고 해서 모두 협심증으로 볼 수 있는 것일까요? 가슴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흉통이 있다고 해서 협심증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가슴이 아픈 흉통을 경험하면 대개 심장병을 의심하지만 스트레스를 받아 일어나는 신경성 흉통이 본인의 위식도역류증, 대동맥 박리의 증상도 있습니다. 협심증과 혼동되는 질환의 3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가슴에 통증이 있을 때는 대부분 심장에 사고가 일어날까 봐 두려워집니다.하지만 아무런 질병 없이 신경성 때문에 흉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신경성 흉통은 괴롭다, 혹은 호흡이 잘 안 되는 것 같다는 불쾌감만 호소할 뿐 통증이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의견적으로 불안한 경우에 많이 발생하고, 젊은 여성에게서 보다 빈번하게 본인이 나타납니다.​ 피로하고 본인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1~2초 정도로 날카로운 찌르는 듯한 통증이 본인에 타고 본 인기도 합니다. 협심증의 경우는 활동 시 흉통이 본인, 타본인이 쉬면 나빠지는 양상이 본인의 신경성 흉통의 경우는 안정시 흉통이 본인, 타본인으로 활동 시 사라지는 양상을 보인다.


    >


    위산이 식도 내로 역류하는 위식도 역류증일 때도 흉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심한 가슴 아픈 증상으로 인해 위식도 역류증을 협심증이라고 오해하기도 합니다. 위식도역류증이 있으면 옆구리가 자기 명치 주위가 쓰리고 명치 밑에 정말 맛있고 매운 고춧가루를 뿌린 것처럼 뜨거워집니다. 옆구리 뼈의 뒤 주위가 타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증상은 그대로 식후 30분부터 2시간 동안 자신의 타자 신이 한 0분 이상 지속되지만 몇시간 지속되지는 않습니다.이 밖에 삼킨 음식이 잘 내려가지 않는다거나 목이 간질간질하거나 목소리를 가다듬기 위해 헛기침을 하고 목이 잘 씹는 증상이 자신감도 있을 것입니다.


    >


    대동맥 박리증은 고혈압 환자에게 잘 나타납니다. 만성 첫 회는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이 갑자기 흉부과 등이 깨져 있는 것 같은 통증을 느낍니다. 가슴에서 시작된 통증은 등 쪽에 나타납니다. 대동맥 박리증의 흉통을 경험한 사람은 흉부 갈라져 있다 ▲칼로 흉부를 찢는 것 같다 ▲도끼 본인의 망치로 때리는 것 같다, 라고 표현할 정도로 심한 통증을 경험합니다. 통증은 대체로 처음 매우 심하고 이후 몇 시간 이상 지속되지만 심근경색증이 수반되지 않는 한 심전도는 정상이기 때문에 흉X선 검사 본인의 식도초음파, CT, MRI 등으로 진단한다. 대동맥 박리증은 발발 위치에 따라 응급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위험이 적을 때는 혈관 내에 스텐트를 삽입해 수술 없이 치료하기도 한다. ▎※감수 - 신촌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김중선 교수


    필자의 정보


    >


    출처: 대한심장학회


    댓글

Designed by Tistory.